포항

검색
  • 0
닫기

한센인 집단 이주시설 '경주 희망농원'…40년 만에 환경개선 추진

0

- +

1978년 강제이주 뒤 40년 이상 '무허가 건물' 규제 묶여 환경개선 전무
경주시, 국민권익위원회 등과 '관련기관 기관조정 회의' 거쳐 예산 확보 방침

천북 희망농원 전경. 무허가 건물로 묶여 40년 이상 환경개선을 하지 못하고 있다(사진=경주시 제공)

 


지난 40년 간 경북 경주지역 최대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천북면 희망농원 환경개선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주시는 오는 28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관련기관 기관조정 현장실사 및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실사 및 회의에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주대영 대구지방환경청장, 김석기 국회의원, 서호대 경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시의원, 천북면 기관단체장, 희망농원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이날 오후 경주시 천북면 희망농원을 방문해 현안사항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주민 의견을 청취한 뒤 희망농원의 열악한 환경을 점검한다.

이어 시청 알천홀에서 국민권익위원장 주재로 국비지원 협조 등 기관조정 회의를 갖는다.

경주시는 이번 기관조정을 통해 희망농원의 여러 가지 난제 가운데 가장 시급한 노후 집단계사와 폐 슬레이트 철거·노후 침전조 및 하수관거 재정비를 위한 국비 210억 원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조정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희망농원 주민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듣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희망농원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희망농원 모습(사진=경주시 제공)

 


희망농원은 지난 1959년 경주 성건동 성락원에 있던 한센인 60여 명과 1961년 칠곡군 애생원에 있던 200여 명 등 총 260여 명의 한센인에 대한 자활목적 국가정책사업으로 현재 보문단지 내인 경주CC 자리로 통합 이주했다.

그러나 1978년 보문관광단지 개발로 지금의 천북면 신당3리로 강제이주한 뒤 무허가 건물에서 1급 발암물질(석면)과 악취, 해충과 형산강 수질오염의 근원이 되는 오염수 배출 등 취약한 환경 속에서 어렵게 생활하고 있다.

강제이주 당시 정부가 희망농원 6만여 평에 지어 준 집단계사 450동과 슬레이트 지붕은 오래 돼 낡고 부식됐으며, 재래식 개방형 정화조 및 하수관로도 노후화로 인해 심한 악취가 발생하는 등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하지만 모두 무허가 건물이어서 증측이나 개축은 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집단계사의 생활하수가 우수기나 장마철이면 포항시민의 식수원인 형산강 국가하천으로 유입돼 100여 건의 각종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경주시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3월 국민권익위에 사태 해결을 건의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희망농원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중앙부처에 전달하고 조속한 해결을 위해 국민권익위, 경북도, 포항시, 대구지방환경청과 협업하겠다"며 "희망농원 거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면서 포항시민의 식수원 오염 예방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