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검색
  • 0
닫기

동경주 주민들 "탈원전 정책 폐기·월성1호기 재가동" 촉구

0

- +

월성원전 인근 3개 지역 발전협의회 경주시청서 기자회견
주민수용성 없는 원정정책 폐기 및 관련자 엄중 처벌 촉구

동경주지역 발전협의회가 27일 경주시청 앞에서 감사원의 월성1호기 감사 결과 발표와 관련해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문석준 기자)

 


경북 경주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관련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두고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이 정부를 비판하며 지원 대책 마련과 원전 재가동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주시 감포읍과 양남면, 양북면으로 구성된 동경주지역 발전협의회는 27일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일방적인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정책 전환을 요구했다.

발전협의회는 "지난 2015년 월성1호기 계속 운전 결정 당시 주민들은 안전하고 경제성이 있다는 정부와 한수원의 말을 믿고 국가 경제 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수명 연장을 수용했다"며 "하지만 정권이 바뀌자 정반대의 이유로 월성1호기는 폐쇄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백운규 전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정부는 단 한 번의 협의조차 없이 폐쇄를 강행했다"면서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린 정부에 주민들은 배신감과 강한 분노를 느낀다"고 지적했다.
(사진=문석준 기자)

 


이들은 "월성1호기 재가동을 위해 7천억 원의 혈세가 들어갔지만 정부는 탈원전정책을 위해 무리하게 조기폐쇄를 결정하면서 수천억 원을 공중에 날렸다"며 "정부는 월성1호기를 재가동하고 조기폐쇄에 책임있는 사람들을 엄중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중저준위방폐장 유치에 따라 고준위방폐물을 2016년까지 옮기기로 한 특별법도 아직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며 "정부는 신뢰를 잃고 주민수용성도 없는 원칙 없는 원정정책을 즉시 폐기하라"고 강조했다.

이재민 감포읍발전협의회 회장은 "정부가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앞으로 대규모 집회와 청와대 항의 방문 등 강력한 투쟁을 이어가겠다"며 "정부는 하루 빨리 주민들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탈원전정책의 깊은 늪에서도 빠져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